힘쎈여자 강남순 – 몇부작/재방송/방송시간/시청률/출연진/가짜딸/정보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은 슈퍼 히어로물과 로맨스 코미디를 결합한 장르물로, 괴력을 가진 세 모녀의 유쾌하고 화끈한 활약을 그려내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힘쎈여자 강남순은 <힘쎈여자 도봉순>의 스핀오프 작품으로, 2023년 10월 7일부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되고 있다.

총 16부작인 힘쎈여자 강남순은 현재까지 6회까지 방송되었으며 이 드라마의 최고 시청률은 전국 기준 9.8%글 기록했다. 재방송은 JTBC, 드라마 큐브, JTBC2 등에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티빙, 넷플릭스 등의 OTT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힘쎈여자 강남순의 주인공은 어린 시절 몽골에서 실종된 후 성인이 된 후 한국으로 돌아온 강남순(이유미)이다. 남순은 X 염색체로 유전되는 괴력을 가진 ‘힘쎈여자’ 가문의 후예로, 할머니 길중간(김해숙)과 엄마 황금주(김정은)와 함께 세상을 구하기 위해 힘을 쓰기로 한다.

힘쎈여자 강남순

힘쎈여자 강남순 등장인물소개

강남순(이유미)

몽골에서 자란 강남순은 모계 유전으로 괴력을 타고났다. 그녀는 영웅의 팔자를 타고난 것일까? 93세된 한국 출신 교포 할머니에게 한국어를 배웠기 때문에 반말 위주로 말한다. 그렇게 몽골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강남순은 형사인 희식과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와 함께 사회악을 일망타진하는 활약을 펼치게 된다.

강남순은 초원에서 자라 순수하지만 강인한 여자다. 그녀의 힘은 추정불가하다. 일반 차는 과자 한 상자처럼 들어올리고, 탱크나 경비행기도 무리 없이 다룬다. 300M 높이에서 뛰어내려도 괜찮다. 뛰어난 시력과 동체시력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강남순-황금주-길중간 3모녀는 극한의 순간에 서로의 에너지를 느끼고 동기감응을 한다. 이것은 모계혈통으로만 내려오기 때문에 아들은 해당이 안 된다.

유목 생활 20년… 남순은 대륙의 생활력과 타고난 똘끼와 칭기스칸의 기상까지 탑재하고 있다. 그렇게 천하무적 3모녀는 자신들의 어마어마한 재력과 더 어마어마한 힘을 사회악을 일망타진하는 데 쓰기로 결심한다. 형사인 희식의 합세하에!

근데 막상 하다 보니… 이거 정말 취향 저격이다!

황금주 (김정은)

강남 전당포 ‘골드블루’의 대표인 금주는 자존감이 높고 현금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 44세지만 30대처럼 보이는 동안이고, 22살에 딸 남순을 낳았다. 그녀는 에너지가 넘치고 생태계를 흔들고 다니지만, 산만하고 고독하기도 하다. 산만한 성인형 ADHD라고 할 수 있다. 그녀의 부캐는 “골드”로, 명품으로 온몸을 장식하고 강남을 거닐어 다닌다.

금주는 마장동에서 정육점으로 돈을 번 엄마 ‘길중간’의 영향을 받아, 20대부터 돈에 대한 촉수가 발달했다. 그녀가 전당포를 차린 이유는 딸 남순을 위해서였다. 그녀는 자신의 힘으로 부자가 된 것이 진정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재벌은 운빨이고 무능력하다고 비난한다. 그녀는 우리집은 소를 때려잡아서 돈을 벌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돈으로 사람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고 다짐한다.

길중간 (김해숙)

길중간은 남순의 외할머니이자 금주의 엄마다. 힘쎈 모녀 3대의 대장격이다. 그녀는 마장동 정육업계의 전설로, 천하무적 정육여인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평생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만져서 돈을 벌었고, 아들과 딸, 그리고 떡두꺼비 같은 손녀도 봤다. 그녀는 동안 DNA의 최대 수혜자로, 60대로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녀는 지금은 은퇴했고, 황소마크가 박힌 람보르기니 오픈카를 타고 다니는 멋쟁이 할매다. 그녀는 인생의 4/4분기에 부자 선언을 하고 다른 가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그녀는 의식의 흐름대로 말하고 유머감각이 뛰어나다. 타고난 미모와 젊음으로 시니어계의 팜프파탈이기도 하다.

그녀는 노인들을 사기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을 타파하는 일에 남은 인생을 바치겠다고 결심했다. 진격의 할머니 길중간이다!!!

강희식 (옹성우)

강희식은 경찰대 출신의 수재로, 지덕체가 겸비한 강한 지구대 소속 경위다. 그의 이름을 처음 듣는 사람들은 간이식이라고 잘못 듣곤 한다. 남순도 그의 이름이 간이식인 줄 알았다. 희식은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서 머리도 좋다. 그의 가족은 모두 서울대 출신의 엘리트들이다. 희식만이 돌연변이처럼 혼자 경찰대에 갔다.

그리고 그가 부임한 곳은 ‘강한 지구대’다. 강남 한강 지구대의 줄임말이다. 이곳은 지구대라는 이름이지만, 마약 수사를 언더커버로 하는 비밀수사팀이기도 하다. 강남 일대에 마약 사건이 심각해져서 특별히 만들어진 팀이다. 언더커버라는 명분으로 다른 민원팀과 같은 공간을 쓰지만, 민원에 치여서 언더커버도 못 하고 오버커버가 되어 버렸다.

그러던 중에 힘쎈 여자 강남순과 우연히 만나게 된다. 사람이 이렇게 힘이 날 수 있나? 남순은 작은 소녀인데,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고 반말을 하고, 유목민 특유의 노마드 스피릿을 가지고 있다. 체계와 규칙을 중시하는 희식에게 남순은 충격 그 자체다.

그런데 남순에게 호기심과 동경심까지 생기고 말았다. 이 여자랑 얽히고 싶다. 아니 이미 얽혔다. 그렇게 남순 곁에 머무르며 점점 그녀의 일상의 일부가 되는 희식이다. 그렇게 힘쎈여자 강남순과 함께 사회악을 깨부수려 한다!

류시오 (변우석)

시오는 커머스 유통업체 ‘두고’의 대표로, 싸이코패스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는 7살 때 버려져서 러시아까지 갔다가, 나중에 다시 한국에 돌아왔다. 그의 과거는 아무도 알 수 없고, 추적도 불가능하다. 그는 겁을 모르는 사람으로 태어났고, 오버그라운드로 올라와서 캐피탈리스트가 되려고 한다. 그는 어둠의 인맥과 돈, 그리고 탐심을 이용해서 DOO-GO라는 유통판매 회사를 만들었다. 그는 지배층 인맥과 앞선 정보와 유통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성공했다.

그러던 중에 몽골에서 온 힘쎈 여자 강남순을 만나게 된다. 남순은 순수하고 매력적이고, 힘이 상상을 초월하게 강하다. 시오는 남순을 이용하면 자신의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남순에게 사랑에 빠지게 된다. 시오는 약점과 자비심과 동정심과 감정이 없었는데, 남순 때문에 이상해지기 시작한다.

남순에게 복잡한 감정을 느끼는 시오는 결국 남순을 자신의 맘대로 조종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검은 돈으로 권력을 잡고, 처세술은 기막히고, 감정은 없는 최고 악당 시오가 온다!

강봉고 (이승준)

봉고는 남순의 아빠로, 사진작가이자 사진관 주인이다. 그는 소심하고 정직하고 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는 황금주가 운영하는 선짓국 집에서 현금을 수거하는 은행직원이었는데, 거기서 미소가 예쁜 젊은 사장인 금주를 만나서 첫눈에 반했다. 하지만 남순을 잃어버리고 죄책감에 시달리면서, 봉고와 금주는 부부 사이가 틀어지고 결국 이혼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지독하게 얽혀 있고, 뗄 수 없는 인연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다시 금주와 이혼 부부의 로맨스를 재개하려고 하고, 부성애와 못다 이룬 멜로의 종결자로 거듭나려고 한다.

강남인 (한상조)

남인은 남순의 쌍둥이 동생으로, 금주의 건물 1층에 있는 사주카페의 사장이다. 그는 이세계에 관심이 많아서 사주를 배웠지만, 자신의 미래는 잘 모르고 4수 중이다. 그는 엄마인 금주가 경제 활동을 시켜서 이재를 배우고 있다. 그는 남순처럼 힘 유전자가 없어서, 할머니인 길중간이 매일 공수해주는 소고기를 먹어도 힘이 생기지 않고 지방만 생긴다. 그래서 통통하다. 둥그스럼한 외모와 달리 성격은 예민하고 뾰족하다. 할머니에게 응석받이로 자라서 그런지 세상에게 섭섭하고 삐져있는 일이 많다.

남인은 예민한 촉수 때문에 직관이 살아있고, 타로를 잘 본다. 그래서 강남 일대의 젊은 여성들에게 ‘통통도령’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황금동 (김기두)

남인의 외삼촌이자 금주의 남동생, 길중간의 아들인 길중반은 집안의 폭탄이다. 그는 주식에 미쳐서 수억을 날려버리고, 웹소설 작가로 겨우 살아가고 있다. 그는 힘이 없어서 늘 누워있거나 머리를 어딘가에 기대어 있다. 멘탈도 약하고 근력도 없고 지구력도 깡통이다. 그는 입에 한약 봉지를 달고 산다. 그는 한약을 지어주는 한의사와 연애를 하려고 했지만, 체력이 부족해서 포기했다. 그는 인생에 연애는 사치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한 여자가 눈에 띄게 되었다.

지현수 (주우재)

한강에서 남순과 우연히 만나게 되는 노숙자는 코인으로 인해 벼락 거지가 된 전직 직장인이다. 그는 코리아 홈리스 협회의 총무로 활동하면서 매일 경제 신문을 읽고 SNS도 하는 인싸형 노숙자다. 그는 인생의 희로애락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롤러코스터 인생의 주인공이다. 그는 자본주의 시대와 급변하는 사회를 대표하는 문화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다.

노선생 (경리)

노선생은 돈은 없지만 낭만과 남친은 있는 노숙자다. 그녀는 노숙을 하면서도 지현수와 함께라서 행복하다. 그들은 바퀴벌레 같은 커플이지만, 둘 다 서로를 애틋하게 사랑하고 존중한다. 지현은 삼각김밥의 중심부를 지현수에게 줘서 그를 기쁘게 하고, 자기는 맨밥만 먹어도 만족한다. 추운 날에도 서로를 꼭 안고 자면 따뜻하다고 느낀다. 그녀는 로맨틱한 여성으로, 노숙생활에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는다.

리화자 (최희진) – 황금주 가짜딸

화자는 금주가 잃어버린 남순과 닮은 여자로, 금주를 만나서 그녀의 딸로 위장하게 된다. 화자는 금주의 재력과 영향력을 이용해서 인생의 꽃길을 걷기 시작한다. 하지만 진짜 강남순이 나타나면서 화자의 계획은 위태로워진다. 화자는 남순을 없애기 위해 음모를 꾸미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가 드러나게 되는데…

FAQ

Q: 힘쎈여자 강남순은 어떤 드라마인가요?

A: 힘쎈여자 강남순은 JTBC에서 방영 중인 슈퍼 히어로 코미디 드라마다. 괴력을 가진 세 모녀의 유쾌한 활약과 사랑을 그려낸다.

Q: 힘쎈여자 강남순의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A: 힘쎈여자 강남순의 주인공은 강남순 (이유미)이다. 어린 나이에 실종된 후 몽골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온 그녀는 마약 수사대 경찰 강희식 (옹성우)과 함께 악당들을 쫓는다.

Q: 힘쎈여자 강남순의 괴력은 어떻게 유전되나요?

A: 힘쎈여자 강남순의 괴력은 X 염색체로 유전되는데, 이 집안 여자들은 나쁜 일에 힘을 쓰면 괴력이 사라진다. 그들은 이 괴력을 이용해 각자의 영역을 보호하는 일을 해온 듯하다.

Q: 힘쎈여자 강남순의 시청률은 얼마나 되나요?

A: 힘쎈여자 강남순의 시청률은 4회 만에 자체 최고 기록 시청률인 전국 9.8%를 돌파하며 한국형 히어로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Q: 힘쎈여자 강남순의 방송 시간은 언제인가요?

A: 힘쎈여자 강남순의 방송 시간은 매주 토·일 밤 10시 30분이다.